생산기술융합공학과
생산기술융합공학과
학과개요
본 프로그램은 기계계열 학과들(기계, 제품설계금형, 자동차)과 신소재공학과의 프로그램으로서 생산기술에 필요한 전반적인 학문들의 융합 프로그램이다.
학과명
생산기술융합공학과 (Department of Manufacturing Technology Convergence)
교육 목표
  • - 공학 과제의 분석, 응용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공학인 양성
  • - 종합설계 및 산학협력 연구개발에 능한 실무형 공학인 양성
  • - 학제간의 융합교육에 의한 시너지능력을 갖춘 리더 양성
융․복합 및 산학연계 프로그램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 - 급변하는 생산산업 환경에 적합한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한다.
  • -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기업의 요구에 의해 재단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 글로벌 경쟁시대에 적합한 최첨단 연구 활동과의 연계교육으로 생산 산업의 미래성장 동력을 창조한다.
다른 대학원 학문과의 차별성 여부(특성화 관련)
  • - 막연한 융합이 아닌, 생산 산업에 필요한 기술의 융합을 꾀하는 ‘T’자형 인재를 지향한다.
  • - 대학의 첨단 연구와 연계된 특성화된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 - CAD & CAM
  • - 재료강도 및 구조해석
  • - 비파괴 및 정밀계측
  • - 소음진동 및 제어
  • - 자동차, 내연기관, 연소기관
  • -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Mechanics) 및 열전달 해석
  • - 실험유체역학(Visualization of Fluid Flow), 터보기계 및 마이크로 유동(Micro Fluidics)
  • - 냉동, 냉·난방, 공기조화
  • - 기계설비(플랜트, 발전, 생산) 및 건축설비
  • - 대체에너지, 신 재생에너지 등의 에너지 이용 및 관리
  • - 엔진성능과 관련된 연소, 유동, 분무의 시뮬레이션 및 계측·제어 연구
  • - 차량 및 동력전달계 시뮬레이션용 소프트웨어 개발
  • - 차체 강도·강성·내구 해석 및 실험 관련 연구 개발
  • - 차체 스타일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및 실험적 연구
  • - ECU, TCU, ABS, TCS의 주요 알고리즘 개발 및 시뮬레이션
  • - 프레스금형, 사출금형, 치공구 등의 금형 중심 교육
  • -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등을 통한 금형 관련 이론의 체계적 정립
  • - CAD/CAM/CAE 등의 디지털 엔지니어링 교육
  • - 산학협력 활동 등의 체험적 교육을 통한 창조적 설계 능력 함양
  • - 설계와 가공의 종합적 연관 교육
  • - 금속, 세라믹, 전자 및 고분자 재료분야에 폭넓은 교육 및 연구
  • - 각종 소재의 조직과 성질에 관한 현상과 원리 교육
  • - 소재의 미세조직과 역학적,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교육
  • - 논문 연구를 통해 여러 가지 공정설계 파라미터와 제조기술로 재료의 성질을 향상시키는 연구 수행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 - 제조 및 생산 관리 분야
  • - CAD 및 CAM 분야
  • - 설비(기계, 건축, 발전) 분야
  • - 자동차 및 조선 공업 분야
  • - 에너지 이용 및 관리 분야
  • - 자동차를 생산하는 각종 차량 제조업체와 자동차 관련 부품 생산 분야
  • - 자동차 정비 분야, 자동차 연구 분야
  • - 각종 차량 검사 분야
  • - 기계요소 설계 및 생산 분야
  • - 기계분야 계측 및 제어 분야
  • - 정밀금형 설계 제작 및 부품 제조분야
  • - 반도체 관련 분야
  • - 정밀 기계 제조 및 중공업 분야
  • - 화장품, 완구, 유리 공업 분야
  • - 자동차 및 항공기 공업 분야
  • - 전기, 전자, 통신 공업 분야
  • - 교육 및 연구기관
  • - 소재가공분야의 전문기업 및 기업체 기술연구소
  • - 재료관련 국공립연구소 및 기술연구직 공무원
  • - 비파괴분석업체, 환경, 정보통신, 초정밀가공기술, 신소재 관련 벤처기업, 학계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본 프로그램은 생산기술융합프로그램이라는 제목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본적인 기계공학의 바탕위에, 응용분야인 자동차, 생산의 기본이 되는 금형, 다양한 활용성을 지닌 소재 등이 융합된 프로그램이다. 모든 분야가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분야이니 만큼 이 그대로도 학문적, 경제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부분을 융합하여 교육될 경우 그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기본 발전가능성
기본적으로 관련 프로그램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수요가 존재해야 한다. 본 프로그램은 산업의 가장 기반이 되는 분야의 사람들을 목표로 하는 만큼, 교육에 대한 수요 자체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관련 업계 종사자가 전체 근로자수 800만명의 1/4에 해당될 정도로 매우 많은 인원이며, 현재의 산업대학원에서 매년 선발하는 인원, 재학인원 등을 고려해보더라도 관련 분야에 대한 교육 수요가 기본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 발전의 기본적인 발전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하겠다.
학문적 발전가능성
생산기술융합프로그램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물품의 근간이 되는 항목을 기반으로 하므로, 학문적, 기술적으로 끊임없이 발전하여야 하는 분야이다. 본 프로그램은 이미 사회적으로도 점차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전공분야별 융합을 쉽게 유도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이라고 판단된다. 실제로 금형틀을 제조한다고 가정할 때, 기본적인 열특성 해석이 반드시 필요하며, 금형틀의 자체 및 제작하고자 하는 소재 특성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될 때만 좋은 금형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금형을 통해 다양한 부품이 만들어지고 산업의 여러 부분에서 사용된다. 이렇듯, 기계와 부품, 소재 등의 분야는 기본적으로 융합될 수 있고, 융합되어야하는 다양한 부분이 많다. 이러한 융합을 통해, 한 분야에서는 범용으로 사용되는 기술이 다른 분야에서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만큼, 융합을 통한 학문적 발전이 기대된다. 물론 학문적 발전 외에도, 융합교육을 위한 교육 시스템 설계, 교수기법 연구 등 프로그램 참여 교수님들의 교육 능력 배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학생의 입장에서 볼 때, 기존에 산업대학원에 지원한 학생들을 살펴보면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다양하고 심화된 내용을 공부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인 학생들이 많다. 이러한 부분은 기존의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분야외에 다양한 타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발전하는 학생이라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점은 학교가 추구하는 융합형 인재라는 항목에도 부합한다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생들에 대해 여러 가지 학문에 대한 복합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다학제간 응용이 가능한 융합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특히, 한 분야에서 범용으로 사용되는 지식이 다른 분야에서 생소한 개념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러한 부분을 교육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경제사회적 발전가능성
생산기술융합프로그램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물품의 근간이 되는 항목을 기반으로 하므로, 이러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육할 수 있다는 점은 실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는 점과 같다. 학문은 기본적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하는바, 이러한 기본 명제에 가장 충실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적인 인격을 가진 인재를 선발, 교육함으로써, 프로그램과 학교, 더 나아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모든 사회는 더불어가는 사회이며, 최근의 모든 일들은 같이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학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프로그램과 학교, 나아가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담당자 : 생산기술융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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