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융합공학과
생산기술융합공학과
이름
김한상
전공
차세대연료전지시스템, 친환경에너지자동차
TEL
02-970-6435
E-mail
Hskim1101@seoultech.ac.kr
연구실
친환경연료전지시스템 연구실
학력
◾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공학박사
주요 경력
◾ 현대자동차(주) 파워트레인 연구소 선임연구원 (1991. 2. - 2001. 2.)
◾ 서울대학교 BK21 차세대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인력양성사업단 BK 조교수 (2006. 9. - 2008. 8.)
◾ 서울대학교 BK21 차세대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인력양성사업단 BK 부교수 (2008. 9. - 2010. 2.)
연구 분야
◾ 자동차용 연료전지 물 및 열 관리 연구
◾ 연료전지 시스템 연구 (연료전지 스택 및 주변 장치를 포함한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 분석 및 최적화)
◾ 연료전지 다차원 모델링 및 CFD 해석 연구
담당 교과목
◾ 공학수학(1), 연료전지자동차, 자동차섀시설계, 창의적공학설계기초
저널 논문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ynamic Responses of a Transparent PEM Fuel Cell to Step Changes in Cell Current Density with Operating Temperatur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11, pp. 2274-2285, 2008.
◾ Transient response of a unit PEM fuel cell under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85. No. 1, pp. 118-128, 2008.
◾ Study o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Powered Electric Vehicle with Different Air Feeding System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8, pp. 1602-1611, 2008.
◾ Study o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Powered Electric Vehicle with Different Air Feeding System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8, pp. 1602-1611, 2008.
◾ Investigation on the Liquid Water Droplet Instability in a Simulated Flow Channel of PEMFC,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5, pp. 1030-1036, 2008.
◾ Experimental Approach to Evaluate Exhaust Flow Distribution Using Simulated Dynamic Flow Bench for PZEV Exhaust Manifolds, Int.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8. No. 5, pp. 575-581, 2007.
◾ Oxygen Concentration In The Cathode Channel of PEM Fuel Cell Using Gas Chromatograph, Int.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8. No. 1, pp. 119-126, 2007.
◾ Quasi-three dimensional dynamic model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for system and controls development,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3. No. 2, pp. 814-829, 2007.
◾ Effects of Key Operating Parameters on the Efficiency of Two Types of PEM Fuel Cell Systems (High-Pressure and Low-Pressure Operating)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4, pp.1018-1026, 2005.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thin-wall substrates and spark timing retard on total hydrocarbon emissions during cold start for super-ultra-low-emission vehicle (SULEV)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8, No. 4, pp. 427-433, 2004.
◾ A combined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approach to improve catalyst flow uniformity and light-off behaviour,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6, No. 5, pp. 413-430, 2002.

◾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Anode 유로 채널에서의 가스 유동 분포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3권 제11호 834-839, 2009.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유로 채널 모사를 통한 단일 액적의 불안정성 관찰,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16권 제3호 93-98, 2008.
◾ 선박용 대형 디젤 엔진 열 해석을 위한 CFD-FEM 연계 방법의 적용,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64-70, 2008.
◾ 당량비 조건에 따른 PEM 단위 연료전지의 과도 응답 특성 및 공기극 플러딩 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지 제3권 제2호 pp. 24-30, 2007.
◾ 고분자전해질형 단위 연료전지의 주요 작동 조건이 공기극 플러딩 현상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0권 제5호, pp. 489-495, 2006.
◾ 다변수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자동차용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에 관한 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지, 제1권 제4호, pp. 43-48, 2005.

◾ Investigation on the Liquid Water Droplet Instability in a Simulated Flow Channel of PEMFC (FuelCell 2007-25145), 5th International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Conference (ASME), 2007. 5.
◾ Control of Thermal Management System of Automotive PEM Fuel Cell System, 2006 Fuel Cell Seminar, 2006. 11.
◾ Study on Membrane Humidifier for PEM Fuel Cell, 2006 Fuel Cell Seminar, 2006. 11.
◾ A Study of Water and Oxygen Distributions in the Cathode Flow Channels of a PEM Fuel Cell (FUELCELL2006-97240),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SME), 2006. 6.
◾ Dynamic Cell Level Modeling and Experimental Data from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FUELCELL2006-97238),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SME), 2006. 6.
◾ Visualization of Liquid Water Droplet Dynamics Related to Cathode Flooding in an Operating PEMFC, 2005 Fuel Cell Seminar, 2005. 11.
◾ Visualization Study of Cathode Flooding with Different Operating Conditions in a PEM Unit Fuel Cell (FUELCELL2005-74113),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SME), 2005. 5.
◾ Visualization of Cathode Flooding of an Operating PEM Fuel Cell, The 6th KSME-JSME Thermal and Fluids Engineering Conference (TFEC-6), 2005. 3.
◾ Effect of BOP Component Sizing on the Performance of PEM Fuel Cell System for Vehicle Applications, 2004 Fuel Cell Seminar, 2004. 11.
◾ Influence of Operating Parameters on the Efficiency of PEM Fuel Cell System including BOP Using 0-Dimensional Modeling Approach, Asian Electric Vehicle Conference-3, 2004. 3.
◾ Study on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uel Cell Powered Electric Vehicle, Asian Electric Vehicle Conference-3, 2004. 3.
◾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Air Flow Rate with Discharge Sate for an Air-cooled lithium-ion Battery Pack Using CFD Simul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30 No.4 pp.273~280, 2022김한상
◾ Facile Airbrush Fabrication of Gas Diffusion Layers Comprising Fine Patterned Hydrophobic Double Layer and Hydrophilic Channel for Improved Water Removal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Green Technology, No.8 pp.1461~1469, 2021김한상
◾ Effect of exhaust manifold geometry and engine parameters on flow pulsations inside the exhaust system with CCC under firing condi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5 No.2 pp.805~813, 2021김한상
◾ PCM 종류에 따른 18650 리튬-이온 셀 모듈의 냉각 특성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31 No.6 pp.622~629, 2020김한상
◾ Investigation of oxygen and water distributions in the modified parallel-serpentine cathode channels of a unit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4 No.12 pp.5339~5349, 2020김한상
◾ CFD 해석을 적용한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열 해석 신뢰도 기초 분석,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31 No.5 pp.489~497, 2020김한상
◾ PEM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변수 변경에 따른 시스템 효율 민감도 분석,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30 No.5 pp.401~410, 2019김한상
◾ 18650 리튬-이온 단일 배터리 모듈의 냉각 성능 비교에 관한 실험적연구(공기 냉각과 PCM 기반 냉각),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9 No.2 pp.212~218, 2018김한상
◾ 블로워 구성 변경에 따른 상압형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시스템의 효율 특성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9 No.2 pp.181~189, 2018김한상
◾ Effect of compression on water transport in gas diffusion layer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using lattice Boltzmann method, JOURNAL OF POWER SOURCES, vol.294 pp.393~405, 2015김한상
◾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liquid water droplet removal in a simulated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gas channel with gas diffusion lay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8 No.12 pp.5221~5230, 2014김한상
◾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emperature distribution and flooding phenomena of cathode flow fields in a proton exchange membrane (PEM) fuel cel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8 No.9 pp.3837~3843, 2014김한상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단순 채널 리브 형상에서의물방울 가시화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5 No.4 pp.386~392, 2014김한상
◾ MATLAB/Simulink를 이용한 자동차용 상압형PEM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 및 효율 분석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4 No.5 pp.393~400, 2013김한상
◾ GDL을 고려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단위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유동 특성에 대한 실험적인 고찰,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4 No.1 pp.76~83, 2013김한상
◾ 압축기 성능 맵이 자동차용 가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3 No.6 pp.604~611, 2012김한상
◾ 플러딩 조건 하에서의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GDL 표면과 공기극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유동 특성 고찰,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23 No.5 pp.476~483, 2012김한상
◾ Numerical analysis of the gas flow rate uniformity in the molten carbonate fuel cell (MCFC) under various condi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6 No.6 pp.1971~1978, 2012김한상
◾ Experimental study on carbon corrosion of the gas diffusion layer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6 No.19 pp.12436~12443, 2011김한상
◾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 of dissolution on the gas diffusion layer in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6 No.19 pp.12427~12435, 2011김한상
◾ Analysis of transient response of a unit proton-exchange membrane fuel cell with a degraded gas diffusion layer,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6 No.10 pp.6090~6098, 2011김한상
학술대회
◾ 이경민, 박찬경, 손도협, 강우성, 박상혁, 현승혁, 김한상, 수소연료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다공성 표면에서의 물 제거에 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2023년 학술대회 논문집, 송도컨벤시아(인천광역시), 2023김한상
◾ 강우성, 민동혁, 강규빈, 박상혁, 구득현, 김한상, 상변화 물질의 충진 현상에 따른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 셀의 열 방출 특성 연구, 2023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평창알펜시아 리조트, 2023김한상
◾ 구득현, 고동연, 민동혁, 강규빈, 김한상,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 상변화 물질의 열관리 시스템(Air cool_PCM System) 적용이 21700 배터리 모듈에 미치는 열적 특성 연구, 2023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평창알펜시아 리조트, 2023김한상
◾ 정원겸, 손도협, 박찬경, 김한상, 모델링 tool을 적용한 순항 고도에 따른 10 kW 무인항공기용 PEM 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 분석,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2023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 2023김한상
◾ 배서형, 정원겸, 김한상, CFD 모델링을 이용한 평판형 막 가습기 내 삽입 장애물 형상이 가습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22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논문집, 제주신화월드 랜딩컨벤션센터, 2022김한상
◾ 정원겸, 김한상, PEM 연료전지용 중공사막형 막 가습기의 주요 형상 변수가 가습 성능에 미치는 영향, 2022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논문집, 제주신화월드 랜딩컨벤션센터, 2022김한상
◾ 이서근, 김한상, 복합 열전달 해석을 이용한 공랭식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온도 분포 고찰, 2022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부산 BEXCO, 2022김한상
◾ 정원겸, 서재현, 김한상, PEM 단위 연료전지 유로 방향에 따른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이동 특성 가시화 연구,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2021김한상
◾ 김한상, 윤승한, 정성원, 신승수, 시스템 모델링 tool을 이용한 난방 가동 주행 시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료 소모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2021김한상
◾ 이서근, 김한상, CFD 해석을 적용한 단순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C-rate 변화에 따른 최적 공기 유량 산정에 관한 연구,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온라인 컨퍼런스, 2021김한상
◾ 김한상, 장명조, 성민용, 배터리 팩 디자인 변경에 따른 단순화된 공랭식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온도 분포 개선에 관한 연구,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온라인 컨퍼런스, 2021김한상
◾ 조창연, 김주원, 서경민, 김한상, 기계학습 분석용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 기체 확산층 표면에서의 물방울 거동 실험 연구, 대한기계학회 에너지 및 동력공학부문 2020년 춘계학술대회, 온라인 개최, 2020김한상
◾ 최원세, 김한상, 임종훈, 최승현, 원통형 리튬 이온 배터리 셀의 방전 조건에 따른 열적 특성 모델링,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 2019김한상
◾ 김용태, 김한상,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단순 채널 리브 형상에서 가스 확산층을 통한 액체 물방울 성장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2019년 추계학술대회, 대전 DCC 컨벤션센터, 2019김한상
◾ 심창휘, 쉬레이, 김한상, CFD 해석을 적용한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열 해석 신뢰도 기초 분석,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라마다프라자 제주, 2019김한상
◾ 이재희, 쉐레이, 김한상, CFD 해석 Tool을 적용한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 팩의 냉각 성능 향상을 위한 셀 간격 선정에 관한 연구, 2019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라마다프라자 제주, 2019김한상
◾ 김용태,안기환,김한상, 양전자 교환막 연료전지 가스 확산층-유로 구조에서의 체결압에 따른 물방울 발현 형태 실험 연구, 대한기계학회 2018년도 학술대회, 강원랜드컨벤션센터, 2018김한상
◾ 강병길, 김정빈, 김한상, MBOP를 포함한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델 변수 변화에 따른 정미 출력 민감도 분석, 2018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하이원그랜드호텔 컨벤션타워, 2018김한상
◾ 허정모, 정해윤, 김한상,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용 대향류 중공사형 막 가습기의 주요 형상 인자에 따른 성능 특성 연구, 2018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하이원그랜드호텔 컨벤션타워, 2018김한상
◾ 유시원, 쉬레이, 김한상, PCM 종류에 따른 18650 리튬-이온 단일 셀 모듈의 냉각 특성 연구, 2018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하이원그랜드호텔 컨벤션타워, 2018김한상
◾ 백승수, 유시원, 김한상, 18650 리튬-이온 단일 셀 모듈의 냉각 성능 비교 (공기 냉각과 PCM 기반 냉각),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2017김한상
◾ 강병길, 허정모, 김한상, 단계적 회귀방법을 이용한 가솔린 엔진 성능의 예측변수 선정과 이를 통한 성능 예측,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2017김한상
◾ 김민성, 백승수, 김한상, 실린더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방전율과 단순 배터리 팩의 공급 공기 온도에따른 온도 예측 해석 신뢰도 고찰,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해비치호텡앤드리조트 제주, 2017김한상
◾ 진집, 이재석, 최선종, 김한상,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기체 확산층을 통한 물 유동 특성 가시화, 대한기계학회 2016년도 학술대회,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2016김한상
◾ 최순호, 나민균, 김한상, 실린더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방전율에 따른 단순 배터리 팩 공급 공기 유량 고찰,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구 exco, 2016김한상
◾ 원권상, 강병길, 김한상, 작동조건의 작은 변화에 따른 자동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분석, 2016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서울, 2016김한상
◾ 김일중, 이정재, 김한상, 공기공급장치 변경에 따른 상압형 자동차용 연료전지시스템의 효율 분석,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2015김한상
◾ 김한상, 최민욱, 양전자교환막 연료전지 기체 확산층 두께에 따른 단일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특성 횡단면 가시화 연구,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2015김한상
◾ 김한상, 이정재, 김일중, 자동차용 상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작동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효율 분석, 2015년도 대한기계학회 에너지 및 동력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COEX 컨퍼런스룸, 2015김한상
◾ 최민욱, 김한상, PEM 연료전지 모사 유로 채널에서의 물방울 발현 및 성장에 관한 실험적 연구,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제2전시장, 2014김한상
◾ 황찬수,김한상,최훈식,안호빈, 단순화된 배터리 팩의 형상과 배열에 따른 온도 분포 연구,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제2전시장, 2014김한상
◾ 최민욱, 김한상, 이광익, 권경수, O-D 코드를 이용한 가솔린 내연기관의 성능 민감도 해석, 대한기계학회 2013년 학술대회, 강원랜드 컨벤션센터, 2013김한상
◾ 김한상, 윤여건, 조용찬, GDL 특성에 따른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채널에서의 단일 물방울 거동 연구, 2013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경기도 일산), 2013김한상
◾ 박래혁, 김한상, 블로워 성능 맵을 고려한 자동차용 상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KINTEX, 일산, 2013김한상
◾ 윤여건, 조용찬, 김한상, 양전자교환막 연료전지 채널 내 물 이동 현상 관련 이상 유동의 실험적 분석, 제1회 (사)한국위험물학회 학술대회, 연세대학교 송도국제캠퍼스, 2013김한상
◾ 조동훈 김한상, 압축기 성능 맵 변경에 따른 자동차용 가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분석, 2012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KINTEX 제2전시장, 2012김한상
◾ 김한상 인지헌 지용휘 안지용, 가스 확산층을 포함한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단위 채널에서의 물방울 이동에 대한 직접 가시화, 2012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KINTEX 제2전시장, 2012김한상
◾ MATLAB/Simulink를 이용한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단순화된 성능 모델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11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11김한상
◾ 자동차용 연료전지 물 관리 동향, 전기동력자동차 부문 워크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11김한상
◾ Junhyun Jo, Taehun Ha, Jaeman Park, Kyoungdoug Min, Analysis of Transient Response of a Unit PEM Fuel Cell with the Degraded Gas Diffusion Layer, 2010 8th International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Conference, New York, 2010김한상
◾ Taehun Ha, Junhyun Jo, Kyoungdoug Min. Eunsuk Lee, Jiyoung Jung, Experimental Study on Durability of Gas Diffusion Layer in PEM Fuel Cell, ASME 2010 8th International Fuel Cell Science, Engineering & Technology, New York, 2010김한상
연구프로젝트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용 고성능 저가 GDL 성능 평가, 협진아이앤씨(주), 현대자동차(주), 지식경제부(공동연구자)
◾ MCFC 스택 시스템에 대한 단순화 CFD 해석을 통한 유동 특성 고찰, 두산중공업, 지식경제부(공동연구자)
◾ PEM 연료전지 물 관리 성능 실험, 현대모비스(주) (참여연구원)
◾ 연료전지의 BOP 시스템 최적화, 현대모비스(주) (참여연구원)
◾ 경주용 보트 파워헤드 설계,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산업자원부 (참여연구원)
◾ 자동차용 PEMFC의 BOP 장치 최적화 기술 개발, 현대모비스(주) (참여연구원)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시스템 통합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엔지비(주) (참여연구원)
◾ WCC only SULEV용 배기 매니폴드 유동 최적화 해석, 현대자동차(주) (참여연구원)
◾ 배기 포트 주요 설계 인자 유동 특성 해석, 현대자동차(주) (참여연구원)
◾ 선박용 저속 엔진의 CFD 및 FEM에 의한 연소 해석 및 연소실 온도 계산 기술 개발, HSD 엔진(주) (참여연구원)
◾ 수소 연료전지 스택 성능 평가용 가습 시스템 열해석 프로세스 구축, 주식회사 에이디티, 2021.12.~2023.08.김한상
◾ PEM 연료전지 시스템 시험 기술 관련 자문, 주식회사 에이디티, 2021.12.~2022.11.김한상
◾ 자동차 기술 전문기술 교육과정 개발 및 강의, 현대엔지비(주), 2019.07.~2020.09.김한상
◾ BOP를 고려한 자동차용 PEMFC 시스템의 모델 변수 변화에 따른 출력 및 효율 민감도 분석, 산학협력단, 2019.03.~2020.02.김한상
◾ 원통형 Li-ion 배터리 팩의 냉각 성능 개선을 위한 연계 열전달 해석 연구, 산학협력단, 2018.09.~2019.08.김한상
◾ 엔진 시스템 성능 개선 설계를 위한 자연 흡기식 가솔린 엔진의 사이클 해석, (주)가가소엔지니어링, 2017.01.~2018.04.김한상
◾ 온도 조건 변경에 따른 연료전지 유로 채널에서의 물 관리 연구, 산학협력단, 2015.05.~2016.08.김한상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열관리 시스템 모델링, 산학협력단, 2015.05.~2016.08.김한상
◾ 차세대연료전지시스템 및 친환경에너지자동차 분야 전문 기술 교육과정 개발 및 세미나 자문, 현대엔지비(주), 2015.03.~2015.12.김한상
◾ EV 모드 구동이 가능한 4WD SUV 중형차량용 전기식 INLINE 후륜 구동모듈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4.12.~2015.11.김한상
◾ 자동차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GDL 및 유로에서의 수분 분포 및 이동 특성 연구, 산학협력단, 2014.10.~2015.09.김한상
◾ 자동차 부품 분야 전문기술 교육과정 개발 및 세미나 자문, 현대엔지비(주), 2014.08.~2014.12.김한상
◾ PEM 연료전지 미니 채널에서의 물방울 제거 특성 연구, 산학협력단, 2014.07.~2015.06.김한상
◾ GDL을 포함한 PEM 연료전지 채널에서의 물 거동 연구, 산학협력단, 2014.04.~2015.03.김한상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물 관리 장치의 분석 연구, 산학협력단, 2013.09.~2014.02.김한상
◾ "환경차 고유시스템 이해 과정" 교육 및 훈련, 현대엔지비(주), 2013.07.~2014.06.김한상
◾ "하이브리드 자동차 성능 이론" 교육 및 훈련, 현대엔지비(주), 2013.06.~2014.06.김한상
◾ 시스템 모델링을 이용한 가솔린 엔진의 성능 민감도 분석, 산학협력단, 2013.03.~2015.02.김한상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단위 채널에서 물방울 이동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산학협력단, 2012.09.~2013.02.김한상
◾ [LINC사업] 맞춤형연구과제 - 가솔린 엔진 시스템의 사이클 성능 해석 기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2012.08.~2013.01.김한상
◾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론, 현대엔지비(주), 2012.06.~2013.06.김한상
◾ 자동차용 PEM 연료전지 시스템 모델링을 통한 성능,효율 분석,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한상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시범보급 타당성 연구, 환경부, 2011.09.~2011.12.김한상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학협력 특성화 혁신센터 사업,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1.05.~2012.02.김한상
수상
◾ 단순화된 배터리 팩의 형상과 배열에 따른 온도 분포 연구, 201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우수발표 논문상, (사)한국자동차공학회, 2014김한상
◾ GDL 특성에 따른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모사 채널에서의 단일 물방울 거동 연구,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우수발표 논문상, (사)한국자동차공학회, 2013김한상
◾ 압축기 성능 맵이 자동차용 가압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13년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우수 학술 논문상, (사)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2013김한상
담당자 : 생산기술융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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